퇴직연금기금은 어떤 제도인가?
푸른 씨앗은 30인 이하 중소기업의 사업주와 근로자가 공동으로 납부한 부담금으로 기금을 조성하여 퇴직급여를 주는 제도로 기존에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제도와 동일하게 사용자의 부담금은 임금의 12/1 이상이 사전에 결정되어 있습니다.
월평균보수가 기존의 고시금액 미만이 되면 사용자 부담금은 10%를 지원도 하여 안정적인 수익률을 제공합니다.
푸른 씨앗의 가입 방법
사업장
- 동의서 : 사용자와 근로자가 중소기업퇴직연금제도 도입 동의서 작성해야 합니다.
사용자와 근로자 대표 또는 근로자는 과반수 동의 - 신청서 납부 : 동의서 확인 후 가입 신청서 제출합니다.
표준계약서 작성 후 가입자 등록 - 납부: 정해진 납입주기에 맞추게 남부금 납입 합니다.
근로자
- 신청서 : 가입신청서 제출 합니다.
자동이체 여부 및 가입자추가 부담금 납부여부 확인 - 납부: 공단에 정해진 날짜에 납입주기 또는 수시로 납부합니다.
유의사항
- 온라인 신청: 홈페이지에서 가입신청서 작성 후 가입자 명부 첨부 및 가입자 동의 하고 가입 통보입니다.
- 반문 신청: 가입자 명부 및 가입동의서 서류를 작성하여 관활 소속 기관에 제출 후 가입 통보입니다.
- 제도이전 절차: 가입이 완료되면 기존 퇴직연금제도공단에서 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제도로 이전 됩니다.
근로자의 혜택
중소기업 퇴직 연금기금제도는 근로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합니다. 이러한 혜택은 근로자의 경제적 안정성을 높이고, 장기적인 재정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
수익률은?
월평균 급여가 268만 원 미만이면 사업자가 추가로 10%의 부담금을 받을 수 있어서 최대 3년 , 80만 4000원 적립할 수 있습니다.
2022년 9월 제도 시행 이후 현제까지 수익률은 10.99%이고, 2023년은 6.97%입니다. 기존의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제도는 5년간 2.35%입니다.
근로자 참여 유도
퇴직 연금기금제도는 근로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며, 이는 근로자들이 스스로의 노후를 책임지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. 이는 근로자들의 재정적 독립성과 책임감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.
사업자 이익
퇴직 연금기금의 수익률은 근로자와 기업 모두에게 중요한 요소입니다. 수익률은 연금 적립금의 운용 성과를 나타내며, 이는 근로자들이 받을 연금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.
- 가입의 간소화 : 별도의 신고 및 자산관리 계약등 절차 없이 표준계약서를 통해 간편한 가입이 가능합니다. 투자하여 수익을 극대화하고 위험을 관리합니다.
- 수수료 : 각종 수수료 부분에서 업계 최저 수준 0.2% 이하 적용 합니다.
- 재정지원: 월 급여의 268만 원 미만이면(최저시급의 130% 이하) 근로자의 부담금의 10%를 지원받고 최대 30명 3년 동안 지원받아서 최대 24000만 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.
인재 확보와 유지
퇴직 연금기금제도는 중소기업이 우수 인력을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
안정적인 복지 혜택은 근로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하여, 인재들의 이직을 방지하고 장기적인 고용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.
세제 혜택
퇴직 연금에 대한 세제 혜택은 기업의 재정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. 이는 기업이 인력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직원 만족도 증가
안정적인 퇴직 연금은 직원 만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. 이는 기업 내에서의 근로자들의 동기 부여와 생산성을 높이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.
푸른 씨앗 바로가기
.